처음에는 TM-AC1900리퍼 제품을 해외직구로 구입하여 멀린펌을 올려 사용했었는데
사용중 2.4G 와이파이가 갑자기 먹통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고 현재까지도 5G만 사용중이다
하지만 5G 와이파이 신호를 잡지못하는 오래된 무선기기와 랜포트가 4개라는 아쉬운점 때문에
랜포트 8개에 조금더 성능이 좋은 RT-AC3100(AC88U)를 신품 직구로 구입했는데
물건을 받고 처음에는 2.4G, 5G 신호가 잘 잡히다가 하룻밤 자고일어나니 5G신호가 잡히질 않는다
인터넷을 찾아 RMA를 신청했는데 결국은 신품으로 교체를 해주었다.
안테나와 아답터를 비롯한 주변기기는 제외하고 본체만 보냈는데 비닐도 안뜯은 신품이 왔다.
하지만 신품도 동일한 증상이 있어서 오늘 다시 RMA를 보냈다.
RMA를 처음할때는 막막하고 어려운생각이 들어 과정을 포스팅하기로 했다.
http://www.asus.com/us/support <- 이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ASUS 서포트로 연결이 된다.
그림의 빨간 사각형안에있는 SERVICE AND REPAIR 선택
화면이 바뀌면 아래부분에 CREATE ONLINE RMA 선택
ONLINE RMA 선택
RMA 신청서에는 *표시가 되어있는 부분은 필수 입력란이다.
FIRST NAME = 이름
LAST NAME = 성
EMAIL = ASUS의 담당자와 의견을 주고받는 부분이기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전화번호와 주소 = 전화번호와 주소는 배대지의 전화번호와 주소를 입력한다.
국제소포를 보내게되면 한국의 주소를 적게 되어있고(반송주소 또는 문제가 생겼을 때 연락)
ASUS에서는 한국으로 제품을 보내주지않을 뿐더러 최초 구입시 배대지를 통하였으므로
배대지주소를 입력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 한다.
PRODUCT S/N = 시리얼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PRODUCT TYPE와 PRODUCT MODEL이 입력된다.
USER OS = 별 상관은없지만 WIN7 또는 WIN10을 선택한다.
BRIEF DESCRIPTION = 제품의 증상을 간단하게 적으면 된다. 내 경우에는 5G WIFI NOT WORKING ㅋㅋㅋ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누르면 RMA를 생성한다는 메세지가 나오고 확인을 누른다.
그리고나서 RMA신청서에 입력한 메일함에 가보면 ASUS CUSTOMER SUPPORT 라는이름으로 메일이 도착해있다.
다시 RMA신청 사이트로 와보면 RMA번호 5자리 영문자+ 5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RMA 코드가 부여된다.
이제부터는 모든것이 RMA코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니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적어놓을 필요는 없다.
메일의 내용을 살펴보면 RMA가 접수되었다는 안내 메세지와 함께 RMA번호가 적혀있고 첨부파일이 2개 있다.
먼저 첫번째 첨부파일 CHEMUSA - RMA INSTRUCTIONS - US REV.3.2.HTML 파일의 내용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다
당신의 RMA번호가 적혀있고 발급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제품을 아래쪽에 적혀있는 주소로 보내라
하지만 악세사리의 경우 돌려받지못하니 문제가있는 제품 또는 악세사리만 보내라
물리적인 손상은 RMA가 되지않는다는 내용이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RMA번호와 보낼주소이므로 사진을 찍어두거나 적어두는 것이 좋다
두번째 첨부파일 RMA CHECKLIST.PDF를 열어보면
아래와같은 내용이 나오는데 내용은 잘모르겠고
RMA# 오른쪽 파란영역에 RMA 번호를 적은 후 설문에는 모두 NO에 체크한다.
OPERATING SYSTEM PASSWORD는 공란으로 두고
그아래 큰 파란색 영역에는 제품의 고장 증상에대해 적는다. 나는 역시 5G WIFI NOT WORKING
NAME에는 영문 이름, DATE는 미국식 날짜를 적은 후에 프린트한다.
마지막으로 SIGNATURE에 자필 서명을 한다 이 종이또한 소포에 동봉해야하므로 소중하게 보관해야한다.
공유기와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우체국에가서 국제소포(비서류용) - EMS송장을 작성한다.
왼쪽에는 전화번호, 영문이름, 영문주소, 이메일주소를 적고
오른쪽에는 메일의 첫번째 첨부파일안에 적혀있던 ASUS RMA CENTER주소를 적는다.
하단에는 물품명을 적고 재수를 적는다.... 하지만 뻘짓이므로 송장작성은 하지않는것이 좋다 ㅠㅠ
전에는 박스를 조금 좁고 높은것으로 줘서 안테타 꼽는 부분이 가로벽에 닿았는데
이번에는 A4만한 넓이에 높지않은 박스를 달라했더니 적당한 크기의 박스를 주셨다. 금액은 몇백원정도했던거같은데
그냥 사진에 적힌대로 2-1호 주세요 하면 된다. 금액은 선불
포장을 마치고보니 체크리스트를 깜박해서 ; 다시 개봉한 후 체크리스트를 동봉하여 재 포장
중량은 1,270g인데 전에 좁고 높은 박스였을때는 1,400g이었으므로 개이득
금액은 몇키로 이상부터는 500g마다 금액이 책정되고 몇키로 아래는 250g마다 금액이 책정되는데
내 경우는 250g마다 책정되는 무게구간이라고 한다. 금액은 3.8만정도인데 전에 1405g였을때는 4만 5백원이었으니 큰차이는 없다.
송장을 보여드리니 직원분께서 이렇게하는것보다 모바일로 하면 할인도 되고 편하다면서 모바일로 하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포털에서 우체국을 검색해서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같은 화면이나오고 EMS를 선택한다.
그다음에는 우체국에 접수 즉 보내고 받을 주소를 미리 입력하고 우체국을 가서 포장을 한다음에 바코드를 보여주면
알아서 해준다는 말씀 종이송장은 쓰레기통으로.....
일단은 소포를 보냈으므로 소포가 30일안에 무사히 RMA센터로 도착하기를 기다린다.
경험에 비추어봤을때 안내메일을 받은 후 2일정도가 지나면 담당자로부터 메일이 온다.
보낸사람은 SERVICECENTER로 시작하는 이름이므로 실수로 지우거나 지나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것이 좋다.
내용은 소포를 보냈으면 알려달라 정도의 내용이었던것 같다.
이제 소포가 잘 도착했다는 전제하에 그다음에 벌어질 일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후에 소포가 잘 도착하면 ESERVICE@ASUS.COM으로부터 소포를 잘받았고 테스트중이다.
회신은 하지마라 라는 내용의 메일이온다.
그이후 담당자로 부터 메일이 또 온다. 이제 메일로 팬팔이 시작된다. 하고싶은말을 하면된다.
나는 번역기때문에 내용이 이상할 수 있다 이해해주라. 이것저것 다해봄 아답터도 바꿔봄 333초기화? 이런거 다해봄 안댐
이런식으로 메일을 보냈고 매우 친절했던걸로 기억한다.
소포를 받았다던가 수리중이라던가 뭐 그런 메일을 주고받는다. 한..... 서너번 주고 받았던거같은데
난 오늘 소포를 보냈으므로 주말이 지나고 나서 메일이 올것같다.
--------------------------------------------------------9월 14일 추가--------------------------------------------------------
하루도 빠짐없이 메일함과 배송대행지 새로고침을해도 아무 연락이 없어서 불안해하고있었는데
너무 연락이 없어서 rma진행사항 조회해보는 안내메일을 찾아서 조회를 해봄
메일 내용 맨윗줄에 here 이라고 써있는 링크를 눌러 보면 현재 나의 기기가 rma를 진행하고있는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빨간 네모 박스에 메일에있는 Rma No 의 내용을 입력하고 Submit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분명오늘아침까지는 조회가 안됐지만 다른일을하다가 창을끄기전에 한번더 눌러보니 아래 사진처럼 조회가 된다.
Repair Status에 보면 수리가 완료되었고 배송을 했다 라는 내용같다............
그렇다면 수리가 완료되어 처음 rma신청서에 썼던 주소로 배송이 되었다는 말인데...
Forwarder : 배송업체명(우리나라로치면 택배회사명)
Tracking No : 배송번호 라고 생각하면된다
구글에서 fedex 배송조회를 검색해서 코리아 말고 그냥 페덱스 트래킹으로 들어간다.
(코리아도 조회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미국이니까 ㅎㅎ)
이곳에 트래킹넘버를 입력하고 Track이라고 써져있는 노란버튼을 누르면
헉! 8일전에 배송완료라니 ;;;;;;;
게다가 서명자에....... 이름까지 있는걸로봐서 누군가 물건을 받음
최초에 배송대행지로 나의 주소를 입력해놨기때문에 나는 메일과 배대지를 매일 수차례 새로고침만 해봤는데
배대지에서 무슨 착오가 있었는지 도착했다는 알림이 안뜨고있었던것이다.
개인적으로 쓰고있는 가xx 의 정보에는 여전히 아무것도 떠있지않았다.
일단은 배송대행신청을하고 (총액은 수리품이라 금액을 200불이하로 아무렇게나 써도됨)
관리자에게 문의글을 남기는것으로 오늘은 마무으리......
그래도 수리가 완료되어 배대지까지 와있으니 한시름 놓이고 예정대로라면 일주일안에 물건을 받아볼 수 있을것같다.
-------------------------9월 20일 추가------------------------------
RMA를 보내기 직전 이사를 했는데 이사간집으로 택배가 잘 도착함
배대지에서 재포장을 한듯 배대지로고가 박힌 박스테이프로 테이핑이 되어있고
박스는 원래 그대로인듯하게 ASUS RMA CENTER에서 분인스티커가 붙어있음
박스를 개봉하니 웬종이가 한장 들어있고 고장내용과 신청인정보 기계정보가 적혀있고 새제품으로 보냈다 정도의 내용인듯하다.
박스를 개봉하니 에어캡으로 대충 포장되어있음
어차피 정상작동만하면 그만이라....
공유기 처음샀을때와 같은느낌.....
그런느낌 * 3
박스 개봉과 주변기기 확인.......
본체교환만 2번하다보니
주변기기들도 * 3 ;;;
아답터마저 사제로 샀으므로 아답터도 3개 다 쓸데없고 안테나는 지인주고 체결하니 7개가 남음
기존에있던 68U의 설정을 그대로 입력 후 교체하고 하루가 지난 지금까지는 잘 작동 되고있음
(그전까지는 하루를 못넘김 ㅠㅠ)
혹시나 하는 마음에 펌웨어는 정펌을 쓰고, 공유기쿨러도 달아놓은 상태인데
오늘 원격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고(정펌) 무슨 정보수집인지뭔지 동의하지않음 눌렀더니 원격접속이 차단되어
저녁에 확인해봐야겠다..... 두번째 RMA도 안하려다 한거라 세번째 고장시 방출할 예정!
배송비는 한번보내고 받을때 5만원이 조금 넘는 금액으로 총 10만원초반정도 지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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